바부의 세상 훔쳐보기

온라인의 패러다임을 바꾼 인기검색어

nullzone 2009. 3. 20.
반응형

이어서 쓰는 김에 팍팍 쓰자...

실시간 인기검색어를 보면서 궁금증
과연 실시간 인기검색어는 내가 궁금한 것들을 보여주는 걸까?

사실 냉정하게 따지고 보면...
실시간 인기검색어는 내가 궁금한 것들이 아니라 타인의 관심사를 보고 싶은 것이 아니런지

가령 WBC 경기를 보면서 이치로인지 입치로인지 그놈아 뭐하는 놈인지 너무 궁금한거야...
그런데... 포털에 떡하니 김광현이라는 이름이 올라와 있는거지
그럼 나는 나도 모르게 김광현과 관련된 정보를 찾아 보게되는거 아닌가?

혹은 실시간 인기검색어에 내가 모르는 키워드가 올라오면
나의 주요한 관심사가 아닐지라도 관련 검색어를 통해서 정보를 찾아 보는 거징...

이건 뭐랄까???
우리나라에 집단의식 있잖혀... 어디엔가 반드시 소속되어야 맘이 편해지는 그런거...
무식해서 그런걸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는데...
아무튼 그런 심리적 작용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거야...

물론 간혹 앗 저건 나도 디게 궁금했었던 것인데...
혹 인기 검색어에 올라와 있다면 정말 반가운 거징...
타인도 나랑 동일한것이 궁금했었구나 하는 스스로의 만족감이랄까...

내가 좀 삐딱하게 생각하는 건지 모르겠는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실시간 이슈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이런 서비스는 어쩌면 군중심리를 이용한 것이 아닌가 싶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