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부의 세상 훔쳐보기

온라인의 패러다임을 바꾼 인기검색어

nullzone 2009. 3. 19.
반응형

최근 몇년 사이 온라인에서 벌어진 파격적인 일이 무엇일까 라는
쓸데없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다.

우연히 떠오른 인기검색어(뭐 포털마다 이름은 조금씩 다르지만...)
실로 메카톤급을 넘어선 파장을 만들어 낸 서비스가 아닐까?


잠시 최초로 실시간 인기검색어 서비스를 했던 N사 이야기를 해보자
사실 이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는 구글에서 시작했다.

N사의 대빵어르신이 구글 본사를 방문했을때...
검색어들이 모니터에 나타나는 모습을 보셨다고 한다.
이걸 바탕으로 한국에 오셔서 N사 내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들의 순위를 뽑아서 회사로비의
모니터에 디스플레이 하였다.

초기 모니터에는 회사내부에서 검색되는 키워드의 순위가 나타났다.
(웃긴 이야기지만... 월급날 은행이 올라오고, 간혹 회사여직원 이름도 올라오고... 크크)
이걸 과감하게 N사 메인페이지로 쉬프트~~~~
처음에 부하가 걸리면 어쩌나... 혹시 서비스 망치는것 아닌가 하는 걱정/우려가 난무했지만
결과적으로 이는 대성공을 이루었다.

믿거나 말거나....

이제 현실로 돌아와서
언젠가부터 사람들은 실시간 인기검색어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사회적 이슈가 되거나... 사건이 있으면 바로바로 즉시즉시 반응한다.

꺼구로 언론사들도 실시간 검색어를 모니터링 하여 이슈화되는 뉴스거리를 실시간으로 만들어 올린다.
스포츠 경기가 생방송되는 시간에도 어김없이 인기검색어에 반응을 보인다.
연예인들은 공공연하게 인기검색어에 자신의 이름이 올라왔는지 순위는 몇위인지가 최고의 관심사가 되어 버렸다.

심지어 사용자가 모르는 키워드가 순위에 올라오는 경우
그 이유를 알아야 하고, 궁금증을 유발 시킨다.

새벽쯤되면 온갖 불법으로 조작된 인기검색어들이 판을 치기도 한다.

하하~~~~
이것 외에도 정말 어마어마한 여파를 일상생활에서 느낀다.
얼마나 엄청난 효과인가????

이걸 보면서 난 딜레마에 빠지고 말았다...
너무도 궁금한게 생기고 말았따...

다음편에서 계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