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http://www.dosworld.net/ 에 올려진 글입니다.
원본을 올려주신http://www.dosworld.net/ 운영자분에게 감사드립니다.
1. 영문 MS-DOS 5.0 설치 개요
이 페이지에서는 사용자가 PC에 윈도우즈 3.1/9x/NT/2000/XP 등을 설치하지 않고 영문 MS-DOS 5.0만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즉, 윈도우즈 3.1/9x/NT/2000/XP을 이후에 설치할 계획이라면 다른 메뉴를 참조하기 바란다. 참고로, 영문 MS-DOS 5.0은 영문 MS-DOS 6.0 이후 버전에 비해 Multi Menu도 구성할 수 없고 Double Space도 지원하지 않는 등 기능적으로 많이 부족한 느낌이 있다. 그러나 MS-DOS의 비약적인 발전의 모태가 된 버전인 만큼 4.01와 비교하여 보면, HIMEM.SYS와 EMM386.EXE, SMARTDRV.EXE등의 메모리 관련 명령들의 많은 발전이 있었다.
2. 영문 MS-DOS 5.0 설치 디스크 만들기
영문 MS-DOS 5.0 설치 디스크의 모든 파일들을 같은 디렉토리에 복사하여 SETUP.EXE를 실행하더라도 영문 MS-DOS 5.0은 설치되지 않는다. SETUP.EXE가 실행되면서 실행된 디스크의 LABEL명을 Check하여 몇번째 설치 디스크인지 판단하므로 반드시 설치 디스크로 설치하여야 한다. 먼저 DOS World의 자료실에서 DISKCOPY.COM과 DOS5EN01.IMG ~ DOS5EN03.IMG을 내려받고 (C:/TEMP 디렉토리에 저장한 것으로 가정한다.), DISKCOPY.COM을 이용하여 영문 MS-DOS 5.0 설치 디스크를 3장 만든다.
C:/TEMP>diskcopy dos5en01.img a:
A드라이브에 삽입된 1.44MB 빈 플로피 디스크는 영문 MS-DOS 5.0 1번째 설치 디스크가 된다.
같은 방법은 나머지 설치 디스크 2장을 만든다.
이제 영문 MS-DOS 5.0 설치 디스크 3장이 준비되었다.
3. HDD에 파티션 분할하기
사실 한글이든 영문이든 버전과 상관없이 MS-DOS를 설치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는 작업이다. 그냥 몇번의 Enter키와 Y 또는 N를 누르면 금방 끝나버린다. MS-DOS 설치 자체보다는 MS-DOS를 기반으로 하는 System을 구축하는데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려 하기 때문에 C드라이브는 300MB정도면 되고 D드라이브는 1GB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식의 설정이 먼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사용하는 MS-DOS용 프로그램의 숫자마다 틀리겠지만 통상적으로 MS-DOS 기반으로 했을 때 C드라이브는 약 500MB정도이면 충분하고 나머지 남는 HDD의 용량은 사용자 필요에 따라서 분할하면 된다. 한글 MS-DOS 6.2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운영체제를 HDD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HDD가 (사용자가 사용하려는 목적에 맞는) 적당한 크기로 파티션이 분할되어 있고, 포맷되어 있어야 한다.
영문 MS-DOS 5.0 1번째 디스크는 부팅가능한 디스크이다. 이 디스크를 A드라이브에 삽입하고 부팅하면 영문 MS-DOS 5.0 설치 화면이 출력되는데 F3을 몇번 누르면 A:/>와 같은 명령 프롬프트 상태가 되고 FDISK.EXE를 실행하면 파티션 분할/삭제가 가능하다.
파티션 분할의 상세한 방법은 DOS World의 FAQ에 있는MS-DOS 6.x의 FDISK.EXE로 파티션 설정하기를 참조하기 바란다.
2. 영문 MS-DOS 5.0 설치
(위의 그림에서) Enter키를 눌러 설치를 계속한다.
(위의 그림에서) PC의 날짜/시간을 확인한다. 그외는 기본적으로 United States로 되어있다. Enter키를 눌러 설치를 계속한다.
(위의 그림에서) 영문 MS-DOS 5.0이 설치된 경로(대부분 C:/DOS이다.)가 C:/DOS가 아니라면 Enter키를 눌러 D:/DOS처럼 다르게 입력한다. Run Shell on startup부분을 Yes로 선택하면 영문 MS-DOS 5.0이 시작된 후에 DOS Shell이 바로 시작된다.
(위의 그림에서) 2번째 원본 디스크를 넣으라는 화면이다.
(위의 그림에서) 3번째 원본 디스크를 넣으라는 화면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