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컴퓨터 이야기

FreeDos 설치(VMWare에 설치) - 1/2

nullzone 2017. 12. 25.
반응형

FreeDos 설치(VMWare에 설치) - 1/2

 

일단 FreeDos 1.0 인스톨 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무슨 이유 때문인지 Mirror Site 몇군데는 링크가 깨져있거나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나 느리네요…

 

저는 인스톨 full CD 버전을 받았습니다.

Fdfullcd.iso 160,184,320byte

 

VMWare의 경우 모두 다 아실 테니 설정방법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셋팅한 Vmware의 옵션입니다.

일단 FreeDos 1.0 인스톨 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무슨 이유 때문인지 Mirror Site 몇군데는 링크가 깨져있거나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나 느리네요…

 

저는 인스톨 full CD 버전을 받았습니다.

Fdfullcd.iso 160,184,320byte

 

VMWare의 경우 모두 다 아실 테니 설정방법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셋팅한 Vmware의 옵션입니다.


 

한가지 주의 하실 점은 제 경우에만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Guest OS를 DOS로 하니 왠지 모를 에러가 나는 듯 합니다.

(참고로 제가 설정을 잘못한 듯… 아무튼 저의 경우 Guest OS를 Other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ISO 파일로 부팅을 했습니다.

(아시지요? VMWare에서 ISO 파일을 CD형태로 읽을 수 있는 거)

 

아래는 초기 FreeDos의 초기 화면입니다.

 


 

저게 어떤 종류의 물고기인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여하튼

 

우리는 위에서 1, h, a, q 옵션 중 1번을 선택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FreeDos를 하드 디스크에 인스톨 하기 위한 것이므로

1번을 선택하고 엔터

 

 

 키보드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아쉽지만 한글은 없더군요…

괜히 11번 More choices 누르지 마시고 그냥 1번 English를 선택합니다. 

 

 

 

몇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 먼저 XFdisk로 파티션을 만들 것인지

-. 그냥 CD-ROM에서 freedos를 실행할것인지

-. 부팅 디스크를 만들것인지

-. 아니면 다시 리부팅

당근 인스톨해보려는 것이니 XFdisk 선택

 

 간단한 eXtended FDisk 에 대한 옵션

  

 

이제 파티션을 설정합니다.

파티션 설정에 관련된 부분은 여기서 설명하려는 주 목적이 아니므로 자세한 설명은 패스

(음 이거 글쓰는 사람 맘대로… 죄송~~)

 

 

그래도 혹시 모르니 저의 경우 2Gb의 하드를 설정하였고 

시스템은 FAT32로 하여서 설정하였습니다. 

 

 

옵션에 보면 여러 OS 지원을 위해서 Boot Manager까지 지원하는 듯 하지만 그냥 무시하고 넘어 갔습니다.

   

이제 파티션을 나누고 FAT32로 포멧 할 준비가 되었네요… 

 

 

예… Fdisk 진행됩니다.

 

 

 


 

모든작업이 끝나고 다시 컴퓨터를 리부팅 합니다.

 

 이제 하드를 포멧할 것인가 물어보는 데... 전 걍 깨끗이 포멧했습니다.

 

 이제 파티션과 포맷이 완료된 이후, FreeDos 를 인스톨 하게됩니다.

 


 

뭐 간단한 소개와 함께.. 무료라는거 GUN License 설명

 

시작됩니다.

 

일단 설치 경로를 물어보는 군요…

바꿀까 하다가 그냥 원래 디폴트로 따라가기로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